최근 오메가 3이 AHA.ACC 관상동맥 질환 지침 개정으로 인해서 효능이 없다는 이야기의 뉴스가 보인다.
필자인 나 또한 직업상 눈의 피로와 눈 건강을 위해서 오메가3를 구매해서 먹는데
눈 건강을 위해서 먹고있는 오메가 3가 도움이 안 된다면 대체 왜.. 챙겨 먹고 돈을 쓰고 있나?
이게 무슨 말인지 한번 알아보자!!
(오메가 3 해외직구도 했는데.. 효능이 없다니?? 무슨말이지 그라믄 안돼!!)
오메가3 퇴출된다?
'오메가 3 먹거도 효과없다', '오메가3 퇴출된다' 이런 기사가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처음엔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기려 했다.
하지만 나는 오메가 3을 먹고 있다.
2023년 7월 중순쯤 미국에 오메가 3이 보충제 사용이 이득이 없고 도움이 안 된다! 라며 기사가 나왔다.
자세한 내막을 알아보니 미국의 '심장학회', '심장협회'에서 오메가 3가 도움이 안 된다는 내용의 데이터가 나오면서 시작되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겠다.
심장에 혈관질환이 만성적인 사람 대상으로 한 심장혈관 질환으로 테스트를 해서 도움이 많이 되지 않는다!!?
이 말은 즉슨 건강한 사람이나 다른 병명이든 상관이 없다는 이야기다.
미국의 가장 유명한 저널인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과 'JAMA'에 등재가 돼었다고 한다.
아주 권위있는 저널에 반대되는 내용으로 오메가 3에 관련된 논문이 나와서 다시 한번 두 논문으로 김장학회와 심장협회가 86개 임상연구를 메타분석을 해서 나온 결과가 '관상동맥질환자' 한정으로 발표를 했다.
그러니 먹던 거 계속 챙겨 먹자
오메가 3 먹는 시간이 언제여야 하나?
오메가 3은 지용성 불포화지방산으로 빈속에서 그냥 먹는 것보다 밥을 먹은 후에 복용하는 것이 우리 신체에 흡수가 높다고 이야기한다.
먹는 시간대는 따로 정해저 있는 것보다 식사 이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오메가 3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HDL 수치는 높이고 안 좋은 콜레스테롤 LDL 수치는 낮춰준다.
또한 지용성 성분으로 음식물과 같이 섭취하는 게 흡수가 잘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개인적으론 점심식사 이후 바로 섭취한다.
오메가 3 효능은??
효능은 일단 내가 효능을 보기 위함은 눈건강이 가장 크다.
안구건조증의 개선을 도와준다고 하여 해외 직구를 해서 섭취량을 맞춰서 그만큼의 양이 들어있는 오메가 3으로 구매해서 섭취 중이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의 염증을 감소시켜준다 한다.
세계보건기구와 미국국립보건원등에서 권하고 있다.
위에서 한번 언급했던 내용처럼 불포화 지방산으로 식이보조제로도 많이 사용된다.
우리가 먹는 식품에는 해조류, 어류, 갑각류 등에서 섭취가 되지만 부족하기 때문에 보조재로 추가 섭취한다.
크게 알려 저 있는 내용은 눈건강을 제외하고는 아래와 같다.
- 항염증의 특성
- 저 콜레스테롤
-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
- 심장병의 위험을 낮춰주는 효과
- 우울증 개선을 도와준다
- 당뇨병을 예방한다.
이렇게나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나의 개인적인 의견을 하나 더한다면.
뭐든지 과하면 탈이 난다.
적당히 몸을 생각하고 운동도 하고 건강식품도 잘 챙기자.